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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2, 2005년, pp.117 - 136
문상중 , 김영일
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활동이 전환기에 있는 정신지체청소년의 원예작업 수행능력과 손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에 따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S학교의 전공부 학생 총 9명이었다. 원예작업 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변인은 작업능률성과 숙련도였으며, 원예치료사가 원예작업평가지를 사용하여 평가했다. 손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변인은 손 기민성, 파악력 및 악력이었고, 직업 평가사가 퍼듀 펙보드, 악력계 및 디지털 악력계 등을 사용해 평가했다. 원예활동프로그램은 실외 활동 15회기, 실내활동 14회기 등 총 29회기로 구안했으며, 연구자가 2004년 4월에서 7월까지 16주동안 1주 2회기로, 각 회기마다 80분간 실시했다. 종속표본 t검증 결과 작업 능률성과 숙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손기능과 관련해서는 손 기민성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으나 악력과 파악력의 경우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horticultural program on improving horticulture job performance and manual skills of adolesc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llowing the one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The subjects were nine stu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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