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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257 - 276
김문정 , 옥정달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 말더듬 아동의 중재에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말더듬 빈도, 막힘의 지속시간, 수반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4세 11개월의 남자아동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회기는 10회기였고, 프로그램 단계는 6단계였다. 그 결과 첫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말더듬의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막힘의 지속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신체적인 수반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말더듬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termine 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 program in children who stutter in their early stage in terms of stuttering frequency, its duration and the secondary behaviors. The subject was 1 male preschool stutterer(4:11)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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