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학급에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특성을 지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과정(Ⅱ)
Developmental Process of Pro-social Behavior of a Child with Characteristics of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Integrated Kindergarten Classroom (Ⅱ)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315 - 342  

이기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3학년도에 수행된 “통합학급에서 주의력 결핍 빛 과잉행동장애(ADHD) 특성을 지닌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발달과정”(이기현, 2004)의 후속 연구로서, 일반 유치원에 통합된 ADHD 유아 1명이 2003년도에 이어 2004년도에는 어떠한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가 나타나며 친 사회적 행동유형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에 대한 2년차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일반유치원에서 ADHD 유아의 통합가능성과 문제점을 찾고자, 일반유치원에서 ADHD 유아의 통합가능성과 문제점을 찾고자 문화기술적인 연구법으로 실시되었다. 관찰기간은 2004년 3월 6일 ~ 2004년 12월 28일까지 였으며, 1회 관찰 시간은 30~40분으로 총 25회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ADHD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는 혼자놀이하기, 갑자기 다른 놀이에 끼어들거나 방해하기, 일방적인 언어 및 반향어로 의사소통하기의 3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친 사회적 행동유형의 발달과정은 흥미있는 것에 지속적인 관심단계(3월 ~ 5월), 단편적인 의사소통단계(5월 ~ 7월), 유치원 생활 적응 및 대인관계 시도단계(9월 ~ 12월)로 발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erial study of ‘Development Process of Pro-Social Behavior of a Child with Characteristic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Integrated Kindergarten Classroom", a paper written by Lee, Gi-Hyoun in 2004. This is an examination of how a child with ADHD in inclusive educati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