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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315 - 342
이기현
본 연구는 2003학년도에 수행된 “통합학급에서 주의력 결핍 빛 과잉행동장애(ADHD) 특성을 지닌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발달과정”(이기현, 2004)의 후속 연구로서, 일반 유치원에 통합된 ADHD 유아 1명이 2003년도에 이어 2004년도에는 어떠한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가 나타나며 친 사회적 행동유형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에 대한 2년차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일반유치원에서 ADHD 유아의 통합가능성과 문제점을 찾고자, 일반유치원에서 ADHD 유아의 통합가능성과 문제점을 찾고자 문화기술적인 연구법으로 실시되었다. 관찰기간은 2004년 3월 6일 ~ 2004년 12월 28일까지 였으며, 1회 관찰 시간은 30~40분으로 총 25회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ADHD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는 혼자놀이하기, 갑자기 다른 놀이에 끼어들거나 방해하기, 일방적인 언어 및 반향어로 의사소통하기의 3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친 사회적 행동유형의 발달과정은 흥미있는 것에 지속적인 관심단계(3월 ~ 5월), 단편적인 의사소통단계(5월 ~ 7월), 유치원 생활 적응 및 대인관계 시도단계(9월 ~ 12월)로 발전하였다.
This is a serial study of ‘Development Process of Pro-Social Behavior of a Child with Characteristic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Integrated Kindergarten Classroom", a paper written by Lee, Gi-Hyoun in 2004. This is an examination of how a child with ADHD in inclusive educ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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