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보육시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Occupational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Teachers at Daycare Cente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4, 2006년, pp.363 - 384  

강희경 ,  이승희

초록

본 연구는 장애아보육시설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정도와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파악하고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연령, 학력, 전공, 결혼여부, 보육시설소재지, 직무분야, 근무경력, 근무시간, 월평균보수, 총원아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호남(광주광역시, 전라남북도)지역 소재 장애아보육시설 전체 교사 176명이었으며 배부된 설문지는 139부였고 이 가운데 113부가 회수되어(회수율: 81%) 최종분석된 설문지는 109부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세 부로 구성되었는데 1부에는 교사의 배경변인과 관련된 11문항이 포함되었으며, 2부에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5점척도 31문항이 7개 요인별로 포함되었고, 3부에는 스트레스 대처방법과 관련된 5점척도 35문항이 5개 요인별로 포함되었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은 요인별 그리고 전체적으로 파악되었으며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의 차이도 요인별 그리고 전체적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된 결과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되었으며 향후 관련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provide information on occupational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teachers at daycare cente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 do this,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139 teachers working at specialized daycare cente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or inclus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