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부모훈련 프로그램 중재효과에 관한 고찰
A Review on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Program Intervention Research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8 no.1, 2007년, pp.29 - 49  

강옥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의력 결핍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을 위한 약물치료 효과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다양한 다른 기법의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했고 그 중 하나의 방안으로 행동수정기법에 기초한 부모훈련의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훈련 프로그램 중재 효과에 관한 국내 연구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 다루어져야 할 연구과제를 고찰하였다. 연구검토 결과 부모훈련 프로그램은 단순히 문제행동의 변화만을 주는 약물치료와는 달리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 감소와 부모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 감소를 가져왔고 나아가서는 학교에서의 중재의 필요성도 제기하였다. 또한 약물치료와 부모훈련을 병합시킨 경우가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훈련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과제들에 대해서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review the most recent experimental studie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program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and to identify research trends and issues appeared in the recent research on educa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