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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8 no.4, 2007년, pp.477 - 497
권현수
본 연구는 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에 대한 인식과 특수교육 전공과목 수강 선호도를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편의표집된 294명의 일반 유, 초, 중,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대다수의 일반교사가 특수교육 관련 연수경험이 없었고 일반교사 대상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기회가 부족하다고 하였으며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특수교육관련 연수를 받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연수를 통해 전문성 신장 및 업무력 향상을 기대 한다고 답한 교사가 가장 많아 통합교육이 확대 실시됨에 따라 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수교육 전공 교과목의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가장 수강하고 싶은 과목으로 심리 및 상담을 선택하였고 진단 및 평가, 행동수정 등의 교과목이 장애아동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라고 응답하였다. 연구결과, 연수기회의 대폭적인 확대와 함께 특수교육 관련 기술인 치료, 의사소통기술, 교수법 수정 등을 습득할 수 있는 협력학습 형태의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과목을 강화하여 아동과 교사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gener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inservice training programs for special education. The 294 general education teachers from kindergarten to highschool responded the survey about perceptions about special education inservice training pr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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