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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8 no.4, 2007년, pp.539 - 553
강은희 , 박선희
본 연구는 무발화 자폐성 아동들의 의사소통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한 연구로서, 3명의 무발화 자폐성 아동에게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하고 그 효과를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과 구어사용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다.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의 감소와 구어사용의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는 본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들의 의사소통 발달에 효과적인 중재임을 알 수 있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structured pragmatics communication approach to the nonverbal autistic children and to see the changes of the children"s communicative forms. The subjects were 3 children with autism, aged 4 to 6, their language ability barely reached that of 24 month old chil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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