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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전환교육을 위한 마음챙김 기제연구
Mindfulness and Its Mechanism for Transformative Education

한국교육논단, v.7 no.2, 2008년, pp.59 - 77  

안희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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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마음챙김 (mindfulness) 의 치유기제를 고찰하는 것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연구가 교육, 심리, 의료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그 동안의 연구는 “마음챙김에 근거한 처치가 효과가 있는가?” 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대한 여러 학자와 명상경험자들의 개념을 소개하고 카밧진의 스트레스 모델과 샤피로와 동료의 의도-주의-태도 (IAA) 모델을 중심으로 “마음챙김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를 조명해 보고자 시도한 것이다. 소외, 단절이라는 현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치유교육적 대안으로서 마음챙김이 제안 되었으며, 특히 마음챙김이 스트레스 반응을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의식화 되고 전환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탈중심화 (decentering) 와 체현(embodiment) 이 마음 챙김의 주요기제로서 논의되었으며, 몸과 느낌에의 마음챙김이 강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s to explore the potential mechanism of mindfulness. While most mindfulness intervention research attempts to answer the question, “Is mindfulness effective?” this paper focuses on the exploration of the question, “How does mindfulness work?” To achieve the professed goal, this ar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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