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ewspaper Coverage of Motion Pictures on Box Office Performance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8 no.6, 2004년, pp.62 - 83, 426  

박조원 ,  이귀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영화 관련 신문 보도와 영화 흥행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영화 관련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이 영화의 흥행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2002년도 개봉 영화를 대상으로 삼아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영화 흥행에 중요한 결정 요소로 제시된 스크린 수와 상영일 수를 통제변인으로 설정하고, 개봉 영화 관련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이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기사의 보도 시기와 방향이 따라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봉 전 3주간 보도된 긍정적인 내용의 기사 수가 관객 수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개봉 전 3주간의 부정적인 기사도 한 달 관객 같은 단기적인 관객 동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개봉 전의 중립적인 기사는 관객 동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봉 후에 게재된 기사는 긍정, 부정, 중립의 어떤 방향도 흥행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신문에 게재된 영화 관련 기사의 보도 시기와 방향이 관객 동원에 중요한 변인이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데 의의를 지니며, 영화의 홍보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newspaper coverage of motion pictures and box office performance. How the amount of the news stories, time of publication (three week period before and after the releases of the movies), and direction (positive, negative, and neutral) affect the box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