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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9 no.2, 2005년, pp.5 - 32, 283
조수선
기사의 제목과 개요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본문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종종 선정적이거나 과장된 제목달기의 관행으로 본문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하는 문제점이 노정된다. 온라인 신문 기사의 열독 형태는 종이 신문보다 ‘훑어보기’와 ‘제목만 읽기’의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므로 이러한 문제점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신문의 기사 제목과 개요의 구성방식에 따른 기사 본문에 대한 독자의 이해와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했다. 제목과 개요 집단 별 기사에 대한 회상, 재인, 신뢰고, 선호도, 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통한2×3 분산분석(ANOVA)이 실시되었다. 전반적으로 정보제목이 선정제목보다 더 효과적인반면 선호도는 선정제목이 정보제목보다 더 효과적이다. 개요는 요약개요가 가장 효과적이며 서두개요보다는 무개요가 더 효과적이다. 제목과 개요 간 상호작용은 회상의 경우는 정보제목*무개요가 가장 효과적이며 그 외 재인, 질에 있어서는 정보제목과 요약개요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제목*무개요는 사실상 정보제목만의 효과라 할 수 있으므로 회상과 선호도는 개요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가 부재한 가운데 제목이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headline and leadline in the online newspaper reading by measuring reader"s comprehension and evaluation. For the experiment, 123 university students and 103 working men distributed randomly into 2x3 headline and leadline conditions. The subjects rated the reca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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