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디바이드의 담론적 구성과 그 함의
ICTs and Development : A Discursive Construction of Global Digital Divide and Its Implications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9 no.6, 2005년, pp.257 - 285, 528  

문상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불평등한 국제관계라는 맥락에서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낳은 디지털 디바이드의 문제를 검토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정책문제로서 디지털 디바이드의 이슈가 국제 수준에서 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며, 이것이 갖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디지털 디바이드에 관한 국제사회의 지배적인 담론은 정보통신기술과 발전 간의 직접적이고도 인과적인(causal) 연관성을 상정하고 있다 즉 정보통신기술을 모든 개인, 커뮤니티, 국가의 발전목표를 성취하는 데 결정적인 수단이자 도구로 제시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담론이 기술과 발전의 관계에 대한 도구주의적이고 기술결정론적인 인식과 신자유주의적인 편향에 기반 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특히 국제적 논의가 전 지구적 차원에서의 경제통합이라는 목표를 추구하는 데 종속됨으로써 디지털 디바이드에 대한 논의와 이에 근거한 국제적 차원에서의 대응이 뿌리 갚은 국가 및 지역 간 불평등을 완화하고 인류의 보편적 발전이라는 목표에 기여하기보다는 기존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개연성이 높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an emerging issue of digital divide in the context of unequal international relations. More specifically, the paper investigates how the digital divide as an international policy problem has been constructed discursively at the global level and what implicati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