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원조의 윤리학에 관한 小考 - 토마스 포제와 존 롤스의 논의를 중심으로
The Moral Foundations of Foreign Aid

國際政治論叢, v.50 no.1, 2010년, pp.7 - 36  

김준석

초록

본 논문은 국제원조의 규범적 기초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는 국제원조를 국익증진의 관점에서 국가의 통상적인 정책수단으로 간주하는 것을 넘어 원조문제를 좀 더 확대된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국제원조의 동기와 범위에 관한 토마스 포제와 존 롤스의 견해를 살펴본다. 먼저 원조의 윤리적 동기에 관한 논의에서 포제는 원조의 의무를 소극적 의무로 정의함으로써 원조의무의 구속력을 강화하려 시도한다. 하지만 이러한 포제의 견해는 국제원조를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비인간적인’거래관계로 보이게 만드는 단점을 가진다. 반면에 롤스는 국제원조의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 범위에 관한 그의 논의에서 국제원조에 기회평등의 원칙이 적용되는데 반대한다. 특히 롤스는 국제원조가“차단점”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다른 국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만큼 정치, 경제, 사회적 불안정으로 고통을 겪는 사회가 국제사회의 정식 일원으로 자립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원조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롤스의 견해는 국가의 존재와 역할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한다는 단점을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highlight normative foundations of foreign aid. By doing so, we can expect to have a chance to understand foreign aid from a broader perspective. Foreign aid has so far been understood solely in terms of promoting national interest. This paper focuses on Thomas Pogge’s and John R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