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낙태 선택권과 입법과제 연구
Woman"s Choice of for Induce Abortion and its Legislative Issues

한국여성학= Journal of Korean women's studies, v.17 no.2, 2001년, pp.69 - 98  

박숙자

초록

오늘날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중의 하나인 낙태에 관하여 여성의 시각에서 접근하여 현행 법규정들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생명존중의 입장에서 볼 때 낙태는 살인으로 여겨지나, 여성의 재생산기능에 대한 여성의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낙태에 대한 결정권은 프라이버시 행사 권으로 여성에게 주어져야 한다. 피임선택 등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이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최소한의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서는 여성에게 낙태의 선택권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사회에서 향후 낙태관련 입법과정을 논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사항들로, 임신후 언제부터 태아를 생명체로 인정할 것인가의 시기문제로 임신후 12주정도의 초기낙태는 자유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후에는 적응사유에 따라 허용기간을 달리 적용하고, 낙태 시 배우자의 동의를 배제하고, 낙태관련 절차규정을 강화하며, 상담과정을 제도화하고, 미성년 낙태에 대해서는 특별규정을 두는 방안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s of current legislative measures and regulations with induced abortion, one of the acute social problems in Korea, were approached from the women"s perspectives. If we take the view point of respecting life, induced abortion can be considered as murder. But if we view it from the women"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