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의 노출투쟁 - 최후 저항수단으로서의 몸
Non-Standard Female Workers" Naked Protests: The Body as a Last Resort 원문보기

한국여성학= Journal of Korean women's studies, v.24 no.3, 2008년, pp.41 - 76  

김주희 ,  임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노출투쟁 경험이 있는 한국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통해서 그들이 처해있는 위기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이 연구에 포함된 노출투쟁들은 동일방직 사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에 의한 시위로서 2000년 이후에 발생하고 있다. 농성 해제를 위해서 몰려오던 남성 권력 앞에서 느낀 공포감 때문에 우발적으로 촉발된 노출은 자기방어를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었고, 보다 근본적으로는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절박하게 동원된 수단이었다. 또한 뒤늦게 노조활동을 통해서 체득하게 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이 노출투쟁마저도 불사하게 만든 심리적 자원으로 작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제한된 노조경험과 내외적 지원세력을 가진 그들로서는 노출의 효과나 대안적 저항전략에 대한 정보를 결핍하고 있었다.

투쟁 과정에서 노동자로서의 자아에 눈뜨게 된 이들에게, 벗은 몸 역시 수치스러운 여성적 몸으로서보다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노동자 몸으로서 더 큰 의미를 띠게 된다. 육체노동자인 자신들에게 몸은 늘 중요한 생존수단이었고, 노동권을 지키기 위해서 그 몸에 의지해 노출투쟁까지 감행했었다는 점을 그들은 새삼 깨닫게 된다. 노출투쟁을 경험한 이 여성들에게, 벗은 몸은 수치의 대상이 아니라 가족과 자신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투쟁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ruggles of the non-standard female workers who exposed their bare bodies when confronted with crisis before them. Except the case of Dong-ill Textile women workers, those cases in this study are about bare body protests of non-standard female workers who voiced against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