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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2 no.1, 2006년, pp.1 - 18
전윤식
본 연구는 인간 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유전의 영향력을 잘 설명하고 있는 발달적ㆍ체계적 접근을 먼저 논하고 있다. 발달적ㆍ체계적 접근은 지능과 창의성을 포함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은 유전자와 경험적인 요소들이 하나의 체계를 이루면서 역동적, 양방적으로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 발달한다고 본다. 발달은 유전자에 의해 제약을 받고 또 환경에 의해서도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행동유전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는 유전이 환경을 유도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즉 유전자는 자신에게 ‘적절한’ 환경을 찾아 선택하고 그 선택된 환경이 다시 지적 능력을 조형한다. 또 뇌는 특정한 일이나 활동을 전담하는 수많은 체계 즉, 모듈의 집합이다. 따라서 이 모든 모듈들을 통합하는 일반지능이나 창의성은 없고 국지적인 특수지능이나 창의성만 있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포함한 모든 지적, 정의적 교육은 체계적, 영역 특수적이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proposed a system approach to creativ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based on the developmental system approach and a related one that stem from the field of behavioral genetics. The developmental system approach views development as occurring within a system of interacting levels. It als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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