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일 전후의 동ㆍ서독 및 주변국관계가 한반도 통일에 주는 시사점
Diplomatic Relations in the Pre-Post Reunification Germany and its Policy Implications on Korean Peninsula

한·독사회과학논총, v.17 no.2, 2007년, pp.9 - 43  

정용길

초록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된 나라들 가운데 가장 통일이 어려울 것으로 보였던 나라였다.

그 이유는 지정학적으로 볼 때 독일은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역사적으로 유럽정치에 많은 영향을 미쳐 독일통일에 대한 주변국들의 이해가 일치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또 독일은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국이면서 패전국으로 미, 영, 불, 소 4개 연합국에 의해 강제로 분할되었으므로 독일통일은 이 연합국들의 합의가 없으면 불가능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1989년 11월9일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을 때에도 많은 사람들은 독일통일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었다.

그러나 독일은 1990년 10월 3일,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하였다. 이 귀중한 통일사례는 통일을 염원하는 한반도에 매우 유익한 교훈이다. 한반도는 독일로부터 분단고통의 완화를 위한 방법은 물론, 궁극적으로 통일의 방법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통일독일은 통일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과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도 경험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특히 그 가운데에서도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의 통일이 되기 위해서는 교류와 협력을 한 기간과 그 수준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통일을 하는 당사자들 쌍방과 주변 환경의 3박자가 맞아야 가능하다는 것이 통일독일이 한반도에 주는 교훈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have viewed the reunification of the long-separated german states as the least likely event among divided nations in the post World War II era. Germany has been at the center of European politics and serv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actors in european history. This made its neighboring stat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