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주제에 따른 실내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 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Indoor Sand Play Related to Life Theme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Skills and Emotional Intelligenc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1, 2005년, pp.69 - 85  

천은영 ,  박화윤 ,  김오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활주제에 따른 실내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 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유아 24명으로, 실험집단 유아(12명)는 실내에 모래놀이 영역을 설치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 발달을 위해 생활주제와 관련된 모래놀이 활동과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친 사회적 기술 즉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조절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을 증진시켰고 또한 유아의 정서지능 즉 자신의 정서인식, 타인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자신의 정서조절, 타인의 정서조절에서도 의의 있는 증진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을 증진시키는데 모래놀이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음이 검증되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친 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내 모래놀이 활동의 운영 및 놀이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indoor sand play related to life theme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skills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were 32 five-year-old children who attended 2day-care centers in I city of Jeollabuk-do. To analyze the prosocial skills and emotio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