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교수-학습 원리의 뇌 과학적 의의
Brain-Science"s Significance of Young Children Teaching-Learning Principl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4, 2005년, pp.199 - 224  

김경철 ,  홍정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뇌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혀진 뇌의 학습 원리를 토대로 유아 교수-학습 원리의 뇌 과학적 의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 교수-학습 원리에 내재되어 있는 뇌 과학적 의의는 놀이 중심 원리를 통해 뇌가 학습하기에 적합한 위협이나 공포가 없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였다는데, 개별화 원리를 통해 개별 유아의 뇌가 독특하고 다양함을 인정하였다는데, 생활중심, 탐구학습, 통합성의 원리를 통해 뇌가 병렬처리체계이며 본성적으로 의미를 추구한다는 뇌의 특성을 고려하였다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뇌 과학 연구들이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바로 바람직한 유아기 교육을 위해서는 유아가 뇌 성장기에 있음을 이해하고 뇌의 발달을 더욱 고려해야하며 사고와 신체가 하나임을 인정하고 정서가 학습 및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여 신체적 움직임과 정서를 학습 상황에서 적극 활용해야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ercised to appeared young children teaching-learning principle"s significance, based upon brain-science research of brain and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 In the light of a young children teaching-learning principle based upon brain-science research, to made a safe environment e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