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한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직 동기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turnover intentions of novice Kindergarten Teachers Who left kindergarten at beginning teacherhood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4, 2005년, pp.361 - 391  

임승렬 ,  권혜진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을 떠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이직 동기를 살펴봄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이직률을 낮추고 능력과 열의 있는 교사들을 현장에서 보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접, 저널쓰기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 내용을 범주화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첫째, 초임교사들은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과 갈등 때문에 이직행동을 보였다. 갈등의 대상으로 원감, 원장, 학부모와 가치관의 차이가 해당된다. 이 중 가장 두드러진 갈등 양상을 보명 대상은 원감이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초임교사는 부적절한 조직 풍토에 의하여 이직 행동 결심하였다. 부적절한 조직 풍토에는 초임교사의 고립감, 올바르지 못한 사회화를 경험한 겉과 속이 다른 동료, 열악한 교사 복지 후생, 업무 횡포의 조직 분위기, 부적절한 업무 배분 등이 해당된다. 셋째, 초임교사는 교수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수업 준비 부족과 수업에서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시범 수업 및 보이기식 행사로 인한 파행 수업 등이다. 넷째, 유아 교사직의 낮은 보수와 사회적 인식이 초임교사의 이직동기를 갖게 하였다. 유치원 교사들의 낮은 보수 체계는 낮은 물질적 보상의 차원뿐만 아니라, 스스로가 사회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다고 여기는 자아만족감과도 연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urnover intentions of kindergarten teachers who have already left kindergarten at beginning teacherhood and to suggest ways to keep the teaching profession as well as to reduce the rate of turnover for kindergarten teacher. Of informed teachers around 7 teac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