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 통합 언어교수방법이 유아의 읽기능력, 음운인식능력,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alanced Literacy Instruction Integrated ICT on Young Children"s Reading Abilities,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ies, and Understanding of Content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2, 2006년, pp.419 - 441  

유구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발음중심 교수법과 균형 있는 문해 교수법 두 가지 언어 교수방법의 효과를 유아의 읽기능력, 음운인식능력, 읽기이해도 측면에서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균형 있는 문해 교수법은 특히 ICT 활용을 강조하는 통합 음성언어 접근법 관점을 포괄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ICT를 통합한 교수방법을 전개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세 유아 총 44명을 22명씩 2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은 ICT 통합 발음중심 교수법 집단, ICT 통합 균형 있는 문해 교수법 집단이었으며 처치는 교수유형에 대라 8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읽기능력과 내용이해도에 있어서는 ICT 통합 균형 있는 문해 교수법 집단의 상대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음운인식능력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how balanced literacy instruction integrated ICT affects young children"s reading ability,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and understanding of conten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4 4-year old children. Two groups were selected as treatment groups: a p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