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동화활동 문학적 접근활동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Literature Approach Program Using the Picture Books on Prosociality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Educ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3, 2006년, pp.385 - 403  

원계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환경에서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서울시에 위치한 두 개의 구립 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을 각각 한 학급씩 선정하여 한 학급에는 기존의 교육활동에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을 첨가하여 시행하였고 나머지 한 학급에는 시행하지 않았다. 문학적 접근활동을 시행하기 전과 시행 한 후에 각각의 집단 일반유아들의 친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성 점수 변화가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성 점수 변화에 비교하여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이 통합교육 환경 안에서도 일반유아에게 교육적 잇점이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일반유아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활동이 장애유아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literature approach program using the picture books on prosociality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1 5-year old day care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They were placed in either an experimental group with 16 ch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