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3, 2006년, pp.385 - 403
원계선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환경에서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서울시에 위치한 두 개의 구립 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을 각각 한 학급씩 선정하여 한 학급에는 기존의 교육활동에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을 첨가하여 시행하였고 나머지 한 학급에는 시행하지 않았다. 문학적 접근활동을 시행하기 전과 시행 한 후에 각각의 집단 일반유아들의 친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성 점수 변화가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성 점수 변화에 비교하여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이 통합교육 환경 안에서도 일반유아에게 교육적 잇점이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일반유아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활동이 장애유아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literature approach program using the picture books on prosociality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1 5-year old day care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They were placed in either an experimental group with 16 ch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