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3, 4세 유아의 쓰기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Writing Development of Three-and Four-Year-Old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3, 2007년, pp.69 - 94  

임영심 ,  채미영

초록

본 연구는 쓰기가 출현하고 있는 유아의 쓰기 발달 과정에 나타난 개인차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세 유아 2명, 4세 유아 2명을 대상으로 36주 동안 쓰기 활동을 실시하여 수집한 쓰기 작품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세 유아는 긁적거리기가 나타났고, 글자형태가 출현하였다. 3세아의 쓰기는 쓰기 출현 빈도, 유아가 도달한 쓰기 발달 단계에서 개인 간에 차이가 있다. 4세 유아는 긁적거리기, 글자 형태 출현, 발명적 쓰기, 관례적 쓰기가 나타났다. 4세아의 쓰기는 쓰기 출현 빈도, 쓰기 발달 단계의 출현 순서, 쓰기의 세련된 정도에서 개인 간에 차이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individual differences in writing developmental process of young children. For this research, four children aged three or four performed writing activities for 36 weeks. 90 writings were finally collected and then 43 pieces of work were analyzed by wri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