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 분석 - Q-방법론적 접근
The Image of Kindergarten Teachers"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by Q-Method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3, 2007년, pp.337 - 361  

이연선 ,  박선미 ,  조희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에 의해 실시되었다. 부산, 울산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에 따라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교사 자신의 주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는 소극적-실제 중심형, 탐색적-내재적 원리 중심형, 유보적-실제 중심형, 실천적-내재적 원리 중심형의 4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각 유형에 속한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유아교사들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해서 자연친화적 활동과 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와 달리, 생태유아교육의 근본 철학이나 이념에 대한 생각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연수 및 교육을 통해 무엇보다도 생태 철학에 대한 교사의 욕구충족과 인식과 태도 변화를 수반하는 철학적 이해가 절실히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esearch is to investigate kindergarten teachers" image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e Q-Method. 40 Participants from various background of teaching experiences, type of kindergarten and academic factors in Pusan and Ulsan were eventually took part in this research ...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