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3, 2007년, pp.337 - 361
이연선 , 박선미 , 조희숙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에 의해 실시되었다. 부산, 울산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에 따라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교사 자신의 주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는 소극적-실제 중심형, 탐색적-내재적 원리 중심형, 유보적-실제 중심형, 실천적-내재적 원리 중심형의 4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각 유형에 속한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유아교사들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해서 자연친화적 활동과 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와 달리, 생태유아교육의 근본 철학이나 이념에 대한 생각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연수 및 교육을 통해 무엇보다도 생태 철학에 대한 교사의 욕구충족과 인식과 태도 변화를 수반하는 철학적 이해가 절실히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tesearch is to investigate kindergarten teachers" image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e Q-Method. 40 Participants from various background of teaching experiences, type of kindergarten and academic factors in Pusan and Ulsan were eventually took part in this research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