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활동에서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유아들의 사고과정과 그 변화
Young Children"s Thinking process Changes through Digital Documen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3, 2008년, pp.431 - 453  

유구종 ,  유희진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교육활동에서 디지털 기록화를 통하여 유아들의 사고과정 의미를 알아보고 그 변화를 알아본 참여 관찰 연구이다. 2006년 2학기에 1개월 2007년 1학기에 3개월 총 4개월간 진행되었다. 주제극놀이 프로젝트활동은 유치원 일과 중에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이야기나누기 시간을 활용하였고 활동시간은 25분에서 70분정도였다. 2-3주에 1회 주제극놀이와 관련활동을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하였다. 4개월의 분석결과 디지털 기록화를 통해 나타난 사고의 의미는 발견하고 찾아가는 과학적 사고 기발하고 엉뚱한 사고, 수용해가는 사고, 논쟁과 불일치를 해결해가는 사고 놀이를 이끌어가는 사고 등 다섯 가지 범주로 특징지어졌다.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토론과 프로젝트 활동에 따라 유아들의 사고과징 맥락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digital documentation influences on the thinking process of young children through digital documentation in thematic fantasy play activity. For this purpose, the study brings up the following question. How does the thinking process of young children changethrough dig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