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일고찰 - 전환학습 이론의 - 다문화교사교육 적용 가능성에 대한 개념적 분석을 중심으로
Rethinking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Based on Theoretical Analysis of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and Multicultural Educational Theor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1, 2009년, pp.85 - 107  

정지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유아교사교육에서 강조 되고 있는 지식의 유형과 교사발달에 대한 전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과 현장에서 이러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교수학습 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교사의 기술적 개선의 측면에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경향을 성인학습발달이론으로서의 전환학습이론을 창안한 Mezirow의 견해를 통해 살펴보면, 기존의 유아교사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지식의 유형과 교사의 학습유형을 각각 도구적 지식과 도구적 학습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은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별다른 논의를 진전하지 못하고 있던 국내 유아교육 분야에 주목할 만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더욱이 최근 다문화가정에 대한 여러 학문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수준과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도구적 수준의 이해와 실천에 그치고 있던 유아다문화교육의 질을 높여갈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의 가능성을 전환학습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Mezirow의 전환학습 이론의 핵심 개념인 도구적 학습, 의사소통적 학습, 해방적 학습의 정의를 알아보고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철학적 경향성에 기초한 다문화교육 네 단계의 특징과 전환학습이론과의 연관성을 문헌 조사와 개념적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의 주요 논의 점으로서, 기존의 유아교사교육의 이론적 철학적, 실천적 경향성이 가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실천에의 현실적 한계점이 드러났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적 및 해방적 학습의 촉진을 위한 이론적, 현실적 방안이 탐색되었다. 결론으로 다문화교육 실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도구적 수준의 교사양성과정에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유아교사의 의사소통적ㆍ해방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확장된 유아교사양성과정의 개발이 요청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orientation embedded in understand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teachers" development has been deeply rooted in instrumental in which teacher"s technical knowledge for improving effective teaching-learing skill was centered. The knowledge and learning of teacher"s were c...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