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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25 - 40
황윤세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평정용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 지역의 유아교육기관 8곳에서 표집된 유아 300명이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본 측정도구는 자기정서의 불안정성, 타인정서의 침해성, 정서유연성, 정서우울성 혹은 활동성이라는 4개 하위요인(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의 하위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는 4개의 하위구성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구조임이 밝혀졌다. 또한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의 4개 하위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결과 r=.40~r=.59의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의 공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며 정서지능과 상관을 산출한 결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정서조 절력 측정도구의 전체 문항내적 합치 신뢰도는 .76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본 연구에서 타당화한 교사평정용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는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cale that teachers can measure. The subjects were 300 preschool children in GyeongGi-do, Korea.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showed that 21 items in four factors were related to preschool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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