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1, 2010년, pp.181 - 207
고은경 , 황정희 , 정계숙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 매개자로서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에 따라 다양한 통합교육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공립유치원 특수반에 재원 중인 3명의 장애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3월 중순에서 11월 중순까지 참여 및 비참여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특징은 크게 상호작용 욕구 우회적 표현하기, 자기 드러내기, 적극적 전략으로 관여하기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상호작용 욕구 우회적 표현하기에는 같이 놀고 싶은 친구에 대한 관심을 교사에게 표현하기, 손으로 같이 놀고 싶은 또래를 가리키기, 또래 옆으로 가서 쳐다보기, 자기 드러내기에는 또래의 관심에 즐거움 표현하기, 자신감 표현하기, 유대감 확인시키기, 그리고 적극적 전략으로 관여하기에는 또래 모방하기, 관심 유도하기, 놀이 제안하기, 정보 제공하기, 놀이에 참여하여 놀이 활성화하기의 특징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eer interaction as interaction ag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rough ethnographic research method. The subjects were three children in a special class in a public kindergarten. A participant observation, nonparticipant obs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