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매개자(agent)로서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특징 이해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f Peer Interaction as Interaction Ag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1, 2010년, pp.181 - 207  

고은경 ,  황정희 ,  정계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 매개자로서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에 따라 다양한 통합교육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공립유치원 특수반에 재원 중인 3명의 장애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3월 중순에서 11월 중순까지 참여 및 비참여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특징은 크게 상호작용 욕구 우회적 표현하기, 자기 드러내기, 적극적 전략으로 관여하기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상호작용 욕구 우회적 표현하기에는 같이 놀고 싶은 친구에 대한 관심을 교사에게 표현하기, 손으로 같이 놀고 싶은 또래를 가리키기, 또래 옆으로 가서 쳐다보기, 자기 드러내기에는 또래의 관심에 즐거움 표현하기, 자신감 표현하기, 유대감 확인시키기, 그리고 적극적 전략으로 관여하기에는 또래 모방하기, 관심 유도하기, 놀이 제안하기, 정보 제공하기, 놀이에 참여하여 놀이 활성화하기의 특징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eer interaction as interaction ag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rough ethnographic research method. The subjects were three children in a special class in a public kindergarten. A participant observation, nonparticipant obse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