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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국악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유아국악교육 인식 및 적용실태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in Learning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and Their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2, 2010년, pp.175 - 198  

박형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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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국악기관에서의 국악교육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와 광주, 전남지역에 위치한 공ㆍ사립 유치원과 보육시설 교사 263명을 연구대상으로 국악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이에 따른 유아국악교육 준비도 및 역할수행 정도를 비교ㆍ분석하고, 유아국악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적용실태 및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국악교육 관련 학습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나 특별히 교사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이 교사의 준비도와 역할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유아국악교육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안정화됨은 물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을 위한 국악교육 체제의 보완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사의 국악교육 수행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의 정비와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및 보급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for specific methods to promote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at Korean traditional music institutions for young children. The researchers sampled 263 early childhood teachers from public and private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in Seoul, Gyeonggi-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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