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성역할 선호유형과 선호도가 이야기 꾸미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ference type of Sex role on the performance of story Creation in Young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5 no.1, 2000년, pp.71 - 96  

임영심 ,  문수백

초록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성역할이 다른 등장인물의 이야기도입부를 들려준 후 유아들이 선호하는 이야기 도입부의 유형이 어떤 것인지 앓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야기 창작하기 속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성선호성, 성역할 고정관념이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야기 도입부의 선호도에 따라 이야기 구성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중류계층에 속하는 D유치원생 34명과 H초동학교 1학년생 20명이었다. 연구의 결과 유아들이 선호한 이야기 도입부의 선호유형으로는 동성선호에 따른 이야기 도입부 유형과 고정관념적 성역할에 따른 이야기 도입부 선호가 두드러졌다. 또한 성역할 고정관념적 등장인물의 선호 또는 동성의 등장인물의 선호에서 연령차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등장인물의 이야기도입부를 사용할 때에 이야기를 보다 잘 창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sing the opening part of the story preferred by children on story creating ability after telling them opening part of the story with characters who has various roles of gender. It also aims at finding out whether a preference and stereotyped...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