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5 no.1, 2000년, pp.71 - 96
임영심 , 문수백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성역할이 다른 등장인물의 이야기도입부를 들려준 후 유아들이 선호하는 이야기 도입부의 유형이 어떤 것인지 앓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야기 창작하기 속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성선호성, 성역할 고정관념이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야기 도입부의 선호도에 따라 이야기 구성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중류계층에 속하는 D유치원생 34명과 H초동학교 1학년생 20명이었다. 연구의 결과 유아들이 선호한 이야기 도입부의 선호유형으로는 동성선호에 따른 이야기 도입부 유형과 고정관념적 성역할에 따른 이야기 도입부 선호가 두드러졌다. 또한 성역할 고정관념적 등장인물의 선호 또는 동성의 등장인물의 선호에서 연령차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등장인물의 이야기도입부를 사용할 때에 이야기를 보다 잘 창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sing the opening part of the story preferred by children on story creating ability after telling them opening part of the story with characters who has various roles of gender. It also aims at finding out whether a preference and stereotyp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