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기 주도적 학습이 유아의 자아개념 증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Concept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1, 2003년, pp.299 - 318  

박연주 ,  신인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주도적 학습인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프로젝트활동이 유아들의 자아개념의 하위요소인 학문적, 사회적, 가족적 및 정서적 자아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 15명씩이었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자기주도적 활동으로 레이오에밀리아 접근법 프로젝트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따른 생활주제로 교사 주도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유아들의 학문적, 사회적, 가족적 및 정서적 자아개념 증진에서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실험집단 내의 참여도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유아들의 자아개념 증진에 유용한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Reggio Emilia approach as a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concept. The development of the self- concept was based on the four factors of academy, sociality, emotion, family. In this study, fifteen five ye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