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성적 사고경험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과정
Reflecting thinking proces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during the reflective experience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2, 2003년, pp.113 - 133  

권정숙 ,  최석란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나타난 반성적 사고과정과 반성적 사고 과정 시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단서와 단서의 해석 시 사용하는 지식을 밝히고자 5명의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4가지의 반성적 사고경험(저널쓰기, 자기-반성적 사고, 동료장학에 의한 반성적 사고, 개별 장학)을 제공한 후 그 과저에서 나타나는 반성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과정은 단서인식하기, 시도하기 보완하기의 과정으로 나타났고, 자신의 교수활동에 교육학적 지식을 통합시키려는 변화와 관점의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의 시선과 반응"을 단서로 반성적 사고를 하였고, 경력이 많은 교사들은 더 많은 단서로 반성적 사고를 하고 있었다. 단서를 해석하는데 사용한 지식은 교사 자신과 유아, 교육학적 지식, 교육내용, 사회적 맥락에 대한 지식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flecting thinking proces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What are the reflecting thinking proces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2. Were there some differences between experienced teachers and nov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