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3, 2003년, pp.273 - 293
이용주
본 연구는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및 유아의 성 자녀의 수 종교유무 경제적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정서지능 연구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971명이며 연구도구로 의사소통능력 척도(이영자ㆍ이종숙ㆍ양옥승 1987)와 정서지능척도(이병래. 1997)를 사용하여 평균검정ㆍ상관관계 분석ㆍ회기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의 총점ㆍ이해ㆍ표현은 정서지능의 총점ㆍ자기인식ㆍ자기조절ㆍ타인인식ㆍ타인조절의 모든 하위영역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의사소통 능력의 총점은 정서지능의 총점에 21%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자녀의 수는 정서지능의 자기조절에 종교유무는 정서지능의 자기인식에 경제적 만족도는 타인인식과 타인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effects of children"s communication competence on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as 971 five-year old children lived on ChungcheongNam-do, Gangwon-do, Gyeonggi-do, and Seoul. It was analyzed by various statistical 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