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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4, 2004년, pp.69 - 87
이정화 , 정선아
본 연구의 목적은 특별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5명 원장들의 관점에서 특별활동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들 원장과의 심층인터뷰가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들은 특별활동이 유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는 진정한 경험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다양한 맛보기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들은 특별활동이 단계적인 기능습득이 있는 교육이라는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 둘째. 원장들은 부모들이 유치원의 수요자이므로 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유치원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라고 강하게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원하는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유치원이 초등학교 준비교육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부모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며 유치원이 원아모집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셋째, 원장들은 특별활동의 운영에서 유치원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 지에 대한 갈등과 모순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유치원 교육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므로 가시화 할 수 있는 특별활동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즉, 원장들의 유치원 교육에 대한 갈등과 모순이 특별활동 운영에서 드러나고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meanings of extra-curricula activities constructed by kindergarten directors. We conduct in-depth interview with 5 kindergarten directors. The issues emerged are as followings. First, extra-curricular activities are means to provide diverse experiences with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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