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실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 supervision behavior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9 no.1, 2004년, pp.185 - 199  

박화윤 ,  마지순 ,  최인숙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자기장학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치원 교사들의 자기장학 실행의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치원 교사들이 실행하는 자기장학 내용과 자기장학 실행의 방법 그리고 자기장학 실행 후의 적용이 어떠한 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유치원 교사 25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고 x2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보면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실행의 내용으로는 교수-학습활동 및 평가를 가장 많이 실행하였다. 유치원 교시의 자기장학 실행 방법은 관련출판물(47.6%)과 대중매체의 활용(43.3%) 현장견학(42.1%), 교육연수(41.7%)를 대체로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 교사는 자기장학 실황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support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 supervision behavior. The results of the as follows: Early childhood teachers showed that the contents of supervision for teaching-learning & evaluation activities had been higher participant. 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