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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이미지의 다의성(polysemy)에 관한 맥락결정적 접근연구 - 도로시아 랭의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Migrant Mother)’ 사진에 대한 역사적 사례분석
Context-Determined Approach to Polysemy of a Photographic Image : A Historical Case Analysis of Dorothea Lange′s ′Migrant Mother′ Picture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6 no.4, 2002년, pp.368 - 400  

최현주

초록

본 연구는 하나의 사진 이미지가 그것이 제시되는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다양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1930년대 미국 다큐멘터리 사진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도로시아 랭의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 사진의 역사적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사진이 다양한 장르에서 제시되었을 때, 그 의미가 각 장르별로(외부적 맥락) 그리고 각 장르내에서 사진을 둘러싼 캡션, 본문 글, 그리고 함께 제시된 다른 사진들에 의해(내부적 맥락)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담론이 같은 사진 이미지의 의미를 어떻게 달리 규정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진 이미지의 구체적 의미는 그 사진과 함께 제시되는 글과 사진들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진은 외부적 맥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진을 둘러싼 외부적 맥락은 사진 이미지의 구체적 의미를 변화시키기보다는, 사진을 보는 사람들에게 그 사진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진의 내부적, 외부적 맥락이 어우러져 하나의 담론을 형성하게 되면서 바로 이 담론이 사진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함축적인 의미를 지시하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how a photographic image embodied different meanings in different discourses by analyzing its internal and external contexts. For the paper, I chose Dorothea Lange′s ′Migrant Mother′ picture which is one of the documentary photographs reproduced widely in the 1930s in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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