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 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미디어, 선호장르의 비교
Moviegoers" Movie Consuming Behavior : Differences in Motive, Evaluation, Source of Information and Preferred Genre among Three Groups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7 no.2, 2003년, pp.297 - 326  

전범수

초록

본 연구는 영화를 반복적으로 많이 관람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들의 영화 소비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영화관람동기, 영화평가요인, 영화정보 미디어, 선호 장르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했다. 분석결과, 각각의 영화관람 집단들은 영화소비행동 차원에 따라 유사성과 차이점을 동시에 드러냈다. 우선, 영화 중 관람자와 중간관람자, 그리고 경관람자 집단 구성원들은 각각 영화관람동기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중 관람자 집단이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영화를 관람하는 반면, 기타 집단들은 다른 사람들의 추천에 의지하는 수동적인 소비행태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영화 상품 소비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화 상품에 대한 평가를 영화관람 집단별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부분의 영화관람자들은 유사한 방식으로 영화에 대한 평가를 행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반면, 영화정보 습득 미디어는 각 집단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적극적으로 영화를 관람하고자 하는 중관람자 집단 구성원들은 인터넷 등과 같은 뉴미디어를 통해 보다 많은 영화정보를 검색하려는 의도가 높았던 반면, 최근 인기 영화 한 두편을 소비하려는 관람객들은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 전통적인 미디어를 통해 영화정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기타 영화 장르에 대한 선호도는 영화관람 집단별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고 영화관람객 모두가 유사한 장르 선호 경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moviegoers" movie consuming behavior based on secondary data obtained from the Korean Film Commission(2000, 2001, 2002). This paper describes research conducted to explain the differences in movie consuming behavior among heavy, moderate and light moviegoers in relation to four d...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