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와 인터넷 이용이 16대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Analyzing the influences of mass media and the Internet uses on voters" interest in the 16th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and candidates recognition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7 no.4, 2003년, pp.7 - 36  

이효성

초록

본 연구는 전통 대중매체인 텔레비전, 신문, 그리고 대표적 뉴미디어인 인터넷 이용이 16대 대선 관심과 후보인지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했다. 독립변인으로는 성별, 나이, 소득, 교육, 텔레비전, 신문, 인터넷을, 종속변인으로는 16대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가 도입됐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의 1면과 정치면 이용이 유권자들의 후보인지도 예측의 긍정적 변인으로, 텔레비전의 교양프로그램 시청이 부정적 변인으로 작용했다. 둘째, 텔레비전의 토론 프로그램과 신문의 정치면 이용이 16대 대선 관심의 유의미한 긍정적 예측변인으로 작용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나이, 소득, 교육)은 텔레비전과 신문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문이용은 후보인지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후보인지는 대선관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나이, 소득, 교육)은 텔레비전과 신문에 영향을 미치며 이 중 텔레비전은 대선관심에 직접 영향을 띠며 대선관심은 후보인지도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6대 대선과정에서 인터넷은 일반유권자(평균 나이 42세)들의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whether uses of traditional mass media such as television and newspapers and the Internet significantly influenced. voters" interest in the 16th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and candidates recognition. Independent variables were sex, age, income, education, television, newspap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