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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9 no.2, 2005년, pp.164 - 199
김관규 , 김무곤
본 연구는 인터넷 신문이 수용자의 정보 수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인쇄 신문과 인터넷 신문이 수용자의 뉴스 선택 기준, 정보 인지, 의제설정 효과 측면에서 나타내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 연구를 통해 인터넷 신문 집단 46명, 인쇄 신문 집단 49명으로부터 분석 자료를 수집했다. 뉴스 선택 기준 분석에서는 인쇄 신문 수용자와 인터넷 신문 수용자 모두에게 1면 및 수용자의 흥미 또는 관심사가 유사하게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동일성이 부각되었다. 그리고 인쇄 신문에서 기사 현저성 단서로 빈번하게 활용되는 사진이나 도표 등이 인터넷 신문 수용에서는 영향을 적게 미쳤다. 또한 자신의 관심사와 읽은 기사의 일치 비율에서도 인쇄 신문 수용자가 인터넷 신문 수용자보다 높았다. 정보 인지 분석에서는 인쇄 신문 수용자가 인터넷 신문 수용자보다 더 많은 기사를 읽고, 다양한 주제의 기사에 접촉했으며, 또한 읽은 정보를 회상하는 정도에서도 인쇄 신문 수용자가 인터넷 신문 수용자보다 높았다. 세 번째 의제설정 효과 분석에서는 인터넷 신문 수용자가 인쇄 신문 수용자보다 현저성이 높은 미디어 의제에 대해 중요도에서 낮은 평가를 하고 있었는데, 이는 이른바 경성 뉴스인 공적 사안에 관련된 기사를 적게 접촉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론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볼 때, 인터넷 신문이 수용자의 정보 수용에서 인쇄 신문과는 다른 양상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주장을 지지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differences between printed newspaper and online newspaper in information processing of audience. In order to implement the objective of stud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inquired : (1) how is online newspaper users differentiated with printed newspape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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