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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적 모델’로서의 ‘퍼포먼스(Performance) 학(學)’ 시각으로 본 UCC(User Created Contents)
A Cultural Study of UCC(User Created Contents) from the Perspective of Performance Studies As a "Participatory Model"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1 no.4, 2007년, pp.217 - 254  

이기중 ,  김명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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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사이버 공간은 점점 더 ‘자기표현’의 장J- (場)으로서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네트에 의해 ‘연결된 개인들’(networked individuals)은 거대한 ‘사회적 대화’(social conversation)의 형태로 새로운 문화생산방식에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문화적 현상이 UCC(내가 만든 콘텐츠)의 확산이다. UCC는 네티즌들의 자기표현행위일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활동의 장(場)으로서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UCC를 새로운 문화/지식생산의 도구로 보고 ‘퍼포먼스 이론’(performance theory)을 통해 그 문화적 현상을 살펴보았다. 오늘날 새롭게 정립해 가고 있는 퍼포먼스 연구는 인간의 문화적 활동과 표현(행위)을 ‘행위적’(action) 측면과 행위자들의 ‘참여’(participation) 및 ‘상호관계’(interaction)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퍼포먼스 이론을 ‘참여적 모델’(participatory model)로 규정하고, ‘참여’와 ‘공유’로 규정지을 수 있는 UCC의 문화를 ‘호모퍼포먼스’(homo performans)로서의 인간의 새로운 퍼포먼스 행위로 해석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퍼포먼스 이론의 시각은 최근 인간의 문화/지식생산방식을 연구한 인류학자들의 주장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즉 이들은 ‘협동’(collaboration)과 ‘창작’(creativity)의 개념을 통해 비서구사회의 문화/지식생산방식을 설명하면서 사이버 공간의 문화생산방식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UCC와 관련하여 퍼포먼스 이론과 인류학자들의 주장을 검토하고 퍼포먼스 이론에서 핵심적인 개념을 빌려와 UCC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행위방식’과 ‘의도’를 중심으로 UCC의 문화적 현상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또한 오늘날 새롭게 정립되어 가고 있는 퍼포먼스 이론을 국내에 소개하고 새로운 학문적 시도로서 퍼포먼스 이론을 사이버 공간에 적용시켜 연구함으로써 퍼포먼스 이론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etworked individuals in the age of digital network society are actively participating in "social conversation" as a new way of culture/knowledge production and the cyber space is gaining more power for their self-presentations. One of the most prominent cultural phenomena in these days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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