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Rethinking of TV viewing Satisfaction : Relationships among TV viewing Motivation, Para-social Interaction, and Presence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1 no.5, 2007년, pp.339 - 379  

황하성 ,  박성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시청자들의 심리적 경험을 전통 텔레비전 연구에서 논의되어왔던 의사인간관계 (para-social interaction)와 최근의 디지털 환경에서 논의되고 있는 실재감(presence)의 개념을 연계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이 시청동기와 어떠한 상관성을 이루며 시청 만족도를 형성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텔레비전 수용자들이 매체 내의 등장인물을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회적 행위자로 간주하면서 텔레비전이 만들어낸 가상 세계로 빠져들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도구적 시청 동기와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오락, 성적흥미, 외로움 해소)와 더불어 텔레비전 시청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볼 때 수용자들의 시청만족도는 텔레비전 시청 동기와 시청행위에서 오는 심리적 경험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a-social interaction and presence on television viewing satisfaction among the Korean college students viewers. In this study para-social interaction is defined as "illusion of intimacy" taking place between the persona and audience member. On the ot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