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2 no.6, 2008년, pp.327 - 360
은혜정
본 연구는 지난 몇 년 사이에 세계 TV 방송산업계에 불고 있는 강력한 현상으로서의 TV 포맷의 유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이루어졌다. 출판업계에서 일관된 편집 형식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거나 컴퓨터 관련의 기술 용어로만 인식되어 오던 ‘포맷(format)’이라는 말이 TV 프로그램과 연관지어 사용되면서 전혀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우리 귀에 익히 익은 많은 프로그램들이 이제는 각국의 버전으로 새롭게 제작되고, 눈치를 보면서 차용해 왔던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들이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상품(commodity)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띠라서 TV 포맷의 유통이 가능하게 되는 동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유통시장은 현재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시장 분석은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주요 플레이어(player)들과 포맷의 유형 분석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한국의 방송산업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한동안 많은 화두가 되었던 ‘한류’가 주춤해진 현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방안으로서의 한국의 TV 포맷 유통 가능성을 현실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결론에서 제시하였다.
This study has two main aims. Firstly, the study examines the recent growth and its rapid omnipresence of popular TV formats and tries to offer some explanations about this international phenomenon. The second aim focuses on the strategic suggestions regarding what Korean TV industry should do to p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