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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3 no.3, 2009년, pp.567 - 608
홍지아
이 연구는 인기를 모으고 있는 리얼리티 쇼 〈우리 결혼했어요〉를 대상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도하는 현실성 재현의 담화적 장치들과 이야기를 통해 제공되는 낭만적 사랑의 서사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낭만적 사랑의 담론을 재생산하기 위해 등장인물의 대화를 1차 서술자로, 등장인물의 독백을 2차 서술자로, 제작진의 의도가 담긴 자막을 3차 서술자로, MC들과 다른 등장인물들의 반응을 4차 서술자로 하는 다층의 서술자가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생방송의 현장감을 더하고 시청자의 감정이입을 유도하기 위해 다함께 중계방송을 보는 듯한 공동시청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기 구성에 있어서는 외형적 장점이 뚜렷한 남녀를 커플로 연결해 노력없이 이루어지는 사랑 등 비현실적인 낭만적 사랑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층의 서술자를 통해 이 커플을 다른 커플의 상위에 위치지움으로 프로그램이 전형적인 낭만적 사랑의 담론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각 커플의 관계를 통해 남성은 사회적 성취를 위해 사적인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존재로, 여성은 사회적인 활동 없이 남성을 위한 정서적 지킴이 역할을 하는 존재로 규정함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is designed to analyze what kind of discourse tool is used to represent the reality in the reality program and the narrative of romantic love delivered by story. The target program is 〈we"ve got married〉 the popular reality show. As a result, this research finds that this program use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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