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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3 no.5, 2009년, pp.83 - 131
심미선 , 강형철 , 이승혜
본 연구는 공영방송, 특히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의 성과평가 모델을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공영방송은 사회적으로 다양한 가치를 수행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특히 수신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 책무를 수행해야 하는 동시에 경제적 효율을 높이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이 때문에 KBS와 같은 공영방송은 일반 사영방송사와는 다른 유형의 이중적 평가체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공영방송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식에 대한 시론적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일반적인 성과평가 모델에 의하면, 프로그램 품질이면 품질, 시청률이면 시청률을 최종 지향점으로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공영방송 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경영의 효율성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방송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요인들을 검토했다. 여기서는 프로그램 품질가치평가(PQV지수), 제작비 대비 수익의 효과성 그리고 시청률을 방송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보고, 이들 요인을 바탕으로 공영방송 프로그램 성과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공영방송 프로그램의 현 주소를 파악함으로써 장르별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Evaluation of Public Service Broadcasting(PSB) is not a simple job because this institution has a multi-dimensional concept which denies a coherent and widely accepted measurement. But measuring PSB’s performance is inevitable as the roles of various interest groups and social forces with a stak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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