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상황에서 발표자의 비언어적 요소가 발표자의 이미지 평가 및 메시지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resenter’s Nonverbal Elements on Audience Members’ Perceived Image of the Presenter and Message Retention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08 no.10 = no.10, 2008년, pp.38 - 72  

이유나 ,  허경호

초록

발표(presentation) 상황에서 발표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이미지는 청중으로 하여금 그 발표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청중의 메시지 인지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시각적 요소와 음성적 요소로 나누어 이들 요소들이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 및 발표자가 전하는 메시지의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발표자의 시각적·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는 호감도와 신뢰도로 구성된 이미지 평가 및 메시지 인지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호감도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는 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인지도에는 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영향을 미쳤으며, 발표자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 오히려 메시지 전달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이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presenter’s nonverbal communication elements influence the evaluation of the speaker’s image and message-retention by the audience. We manipulated the presenter’s nonverbal communication elements, which are consisted of visual and vocal aspects.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