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08 no.10 = no.10, 2008년, pp.38 - 72
이유나 , 허경호
발표(presentation) 상황에서 발표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이미지는 청중으로 하여금 그 발표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청중의 메시지 인지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시각적 요소와 음성적 요소로 나누어 이들 요소들이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 및 발표자가 전하는 메시지의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발표자의 시각적·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는 호감도와 신뢰도로 구성된 이미지 평가 및 메시지 인지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호감도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는 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인지도에는 음성적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영향을 미쳤으며, 발표자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 오히려 메시지 전달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이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presenter’s nonverbal communication elements influence the evaluation of the speaker’s image and message-retention by the audience. We manipulated the presenter’s nonverbal communication elements, which are consisted of visual and vocal aspects.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