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라 중대의 불교
The Buddhism in Middle Period of the Silla Dynasty

新羅 文化, no.25, 2005년, pp.167 - 188  

김복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라는 고구려의 멸망에 이어 당군의 축출을 끝내고, 일단 안정을 되찾게 되었다. 이에 문무왕은 삼국을 아우른 통일국가의 수도로서 왕경의 면모를 일신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왕경지역의 불교 역시 사찰의 창건과 함께 교학적인 측면에서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것은 의상의 귀국 직후 일어난 두 사건 즉, 명랑의 문두루비법의 실행에 따른 사천왕사의 창건과 671년 원효가 저술한 『판비량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왕경에서의 사천왕사의 창건문제로서 신문왕 9년에 시도된 달구벌 천도 문제를 ‘전불시대 칠처가람설’의 정립과 관련지어 왕경불교의 틀이 확립되는 과정을 살펴 보았다. 다음으로 원효의 『판비량론』저술과 왕경의 교학불교가 번성하였음을 고구하여 신라 중대 왕경불교의 특성을 드러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의상의 귀국 문제와 귀국 후 낙산을 비롯한 전국을 유행하다가 부석산에 머물게 된 상황을 당시 국내외 정세와 연관하여 보았다. 의상은 제자들의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화엄종의 대의를 쉽게 풀이하여 이해시켜 나가면서 점차 화엄종을 태동시켰다. 마지막으로 법장이 의상에게 보내온 『탐현기』등의 장소가 화엄승들 뿐 아니라 유가승들에게 알려지면서 화엄종이 점차 성장해 가는 과정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lla Dynasty restored order keeping balance after the fall of the Go-gu-rye and driving out the army of Tang Dynasty. The capital of the unified Silla named Serabol was changed the appearance. At this point the buddhist society had a character of its doctrine. That is to say, first is that the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