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6 no.1, 2007년, pp.143 - 164
김정효
본 연구는 구어표현이 거의 없는 정신지체 고둥학생을 대상으로 대화책과 필기도구의 두 가지 AAC 체계를 통하여 의사소통 행동을 촉진하고, 이 중 선호하는 AAC 양식을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초선 관찰 후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이용한 AAC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였으며, 중재 후 선택회기를 통해 선호하는 양식을 선택하였다. 선택회기 이후에는 대상 학생이 졸업 후 다니게 된 복지관 담당 교사와의 의사소통에서 대상 학생의 의사소통반응행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사용한 AAC 중재는 정신지체 학생의 반응행동을 증가시켰으며, 대상학생이 선호하는 AAC 양식은 필기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증가된 반응행동은 실험 상황에서 다른 상황, 다른 대화상대자에게도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의 정신지체 고둥 학생에게 AAC 중재를 통하여 의사소통행동이 습득될 수 있으며 개별화된 AAC 양식의 결정을 위해, 선호하는 AAC 체계를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two mode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for a high school student with mentally retarded. In order to achieve the stated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addressed: (1) Is acquisition rat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