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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AAC 양식의 선택을 위한 대화책과 필기도구 중재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AC Intervention on Communicative Behavior of a Student with Mental Retardation for Choosing Preferred AAC Mode, Using Conversation Book and Writing Note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6 no.1, 2007년, pp.143 - 164  

김정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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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어표현이 거의 없는 정신지체 고둥학생을 대상으로 대화책과 필기도구의 두 가지 AAC 체계를 통하여 의사소통 행동을 촉진하고, 이 중 선호하는 AAC 양식을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초선 관찰 후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이용한 AAC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였으며, 중재 후 선택회기를 통해 선호하는 양식을 선택하였다. 선택회기 이후에는 대상 학생이 졸업 후 다니게 된 복지관 담당 교사와의 의사소통에서 대상 학생의 의사소통반응행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사용한 AAC 중재는 정신지체 학생의 반응행동을 증가시켰으며, 대상학생이 선호하는 AAC 양식은 필기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증가된 반응행동은 실험 상황에서 다른 상황, 다른 대화상대자에게도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의 정신지체 고둥 학생에게 AAC 중재를 통하여 의사소통행동이 습득될 수 있으며 개별화된 AAC 양식의 결정을 위해, 선호하는 AAC 체계를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two mode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for a high school student with mentally retarded. In order to achieve the stated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addressed: (1) Is acquisition r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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