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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즈니스리뷰 = Korean business review, v.2 no.2, 2009년, pp.181 - 201
이강옥 , 이미현 , 한복환
본 연구에서는 광주에 위치한 남ㆍ여 고등학교 3곳을 선정하여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성격과의 관계에 대한 검증 결과 사교성과 이타성에 대해서는 부모의 양육태도 변수 중 온유형 양육태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마치고 있으며, 성실성의 경우에는 부모의 양육태도 변수 중 온유형, 허용형, 방임형 양육태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안전성의 경우 부모의 양육태도 변수 중 온유형, 방임형, 허용형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검증 결과를 요약해 보면, 학교적응의 하위변수인 학교 교사적응과 학교 규칙적응의 경우 온유형 양육태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수업 적응의 경우 허용형, 방임형 양육태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자녀의 성격특성과 학교적응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온유형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이 자녀들의 긍정적인 성격을 형성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aring manner of parents that influences the personality and the school-related adjustment of their children. This study utilizes a sampling of high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sonality variable of "Self-respect" is significant s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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