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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고와 표현 = Ratio et oratio, v.1 no.1, 2008년, pp.267 - 294
정병기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글쓰기교육이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윤리가 제대로 확립되지 못했다. 그것은 교육구조적으로 학제와 학칙 및 관리가 미비하고 교육과정적으로 일방적 강의 위주 교육이 이루어지며 평가 기준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학생 연구윤리의 확립은 부정행위의 유형과 실태에 대한 연구와 교육구조적 원인의 해소 및 교육과정적 결함의 시정이라는 3차원적 해결을 통해서만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구조적 해결이 거시적이고 장기적이라면 교육과정적 해결은 담당 교수자의 노력에 따라 일정하게 가능한 미시적이고 단기적인 문제여서 우선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글쓰기 교과목은 연구윤리 교육의 정초과목이라 할 수 있으므로, 글쓰기 교과목에서 연구윤리 교육이 온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글쓰기윤리 교육을 통한 교육과정상의 문제 해결은 연구와 구조개혁의 노력들과 결합할 때 연구윤리의 3차원적 해결 고리가 될 수 있다.
In korean universities, research ethics of students have not been well established even though writing education is very extended. It is owing to several problems on three dimensions: lack of research on writing misconduct and research ethics of students on the dimension of research; defects in l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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